카테고리 없음

갑자사화 연희군과 연산군 강목주와 장녹수 폐비윤씨 VS 폭군의 셰프 역사적 배경

꿀팁이7 2025. 9. 23. 07:42
반응형

 

최근  폭군의 셰프 그중에서도 갑자사화 연희군 강목주 폐비윤 씨 인기가 급상승 중입니다. 

 

초기부터 인기는 있었지만 결말로부터 2회밖에 남지 않아서 많은 분들이 원작의 결말도 궁금해하시고 역사적 배경 모티브가 된 갑자사화 연희군 장녹수 폐비윤 씨에 대해서도 관심이 많은 것 같아 저 역시 궁금하기도 하고요,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갑자사화 연희군 연산군 장녹수
[출처: 폭군의 셰프]

 

 

갑자사화 VS 갑신사화 

 

폭군의 셰프에서는 갑신사화로 나오지만 실제 역사에서는 갑자사화, 중종반정으로 인해 연산군은 폐위되고 중종이 즉위하게 ㅗ딥니다.   

 

1504년 갑자사화가 일어난 이유는 아래 연산군의 어머니 윤씨가 폐위되면서 사약까지 마시게 되고 결국 세상을 떠나게 됩니다. 

 

슬퍼하던 연산군은 갑자사화를 일으키고  자신의 어머니에게 해를 가했던 여럿 후궁과 그에 동의했던 많은 신하들을 모두 숙청합니다. 

 

 

피비린내 나는 갑자사화로 연산군의 폭정은 극에 다다르게 됩니다.  

 

결국 폭정에 못이긴 진명대군 극 중의 진성대군은 중종반정을 일으키게 되고 연산군을 폐위시킵니다.  

 

연희군 VS 연산군  

 

연산군 역시 어머니 윤씨의 총명함과 미모를 닮아  준수한 외모와 동시에 총명하고 감각도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희군 연산군
[출처: 폭군의 셰프 공식 홈페이지]

 

 

조선의 10대 왕인 연산군은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대부분 역사 속에서 가장 피비린내 나는 폭군 중의 한 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실 역사 시간이나 역사 속에선 느 연산군의 폭정만을 강하게 부각하여 알고 있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하지만  연산군에게도 감정과 공감 배려가 있었던 따뜻한 사람이었습니다.  이런 그를 폭군으로까지 가게하고 결국은 중종반정으로 물러나게 하는 배경에는 어머니 폐비윤 씨, 그리고 극 중에는 강목주와 대비되는 장녹수가 대표적 인물입니다.  

 

어머니 폐비윤씨로 인해서는 아들 연산군에게 많은 상처를 줬고 불만 복수심을 불태웠다고 본다면 극 중 강목주 장녹수는 연산군에게 마음의 안식처를 주는 동시에 가장 무서운 몰락을 가져다준 장본인입니다.  

 

폭군의 셰프 연희군 연산군 폭군의 셰프 갑신사화 갑자사화
[출처: 폭군의 셰프 공식 홈페이지]

 

강목주 VS 장녹수 

 

연산군의 어머니의 존재가 사라지면서 마음이 공허하고 힘들었을 겁니다.  이 공간을 비집고 들어온 자가 바로 장녹수 입니다.  기생이었던 장녹수는 노래와 춤이 뛰어나 연산군의 마음을 잡았습니다.  

 

강목주강목주 장녹수장녹수 강목주
[출처: 폭군의 셰프 공식 홈페이지]

 

장녹수는 연산군에게 크나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결국 사사로운 인간 남녀관계가 아닌 국정 개입까지도 넘나드는 권력의 소유자가 되었으며 이에는 단순한 본인 혼자라기보다는 권력을 쥐고 싶어 하는 신하들과도 한 팀이 되었던 게 아닐까 싶습니다. 

 

강목주 장녹수 VS 폭군의 세프 지영
[출처: 폭군의 셰프 공식 홈페이지]

 

 

쥐락펴락 연산군을 대했던 장녹수는 연산군을 폭군으로 이르게 하는데도 한몫했습니다.  아래 어머니 윤 씨의 죽음이 가장 큰 원인이었지만 가는 과정에서 장녹수의 역할도 컸다고 봅니다.  

 

연희군 연산군의 폭정 연희군 연산군 장녹수 강목주
[출처: 폭군의 셰프 공식홈페이지 ]

폐비윤 씨 

 

폐비윤 씨는 성종의 왕비로 강한 성격을 가진 소유자로 질투심이 강했다고 합니다.  후궁들과도 마찰이 심했으며 아름다운 미모와 총명함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폭력적인 상황이나 폭언들을 많이 자행했다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폐비윤 씨는 후궁을 죽이려 했다는 이유로  폐위되고 사약과 동시에 세상을 등지고 떠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단순한 후궁과의 관계로 인한 질투심으로 윤 씨가 폐위된 것은 아니라는 겁니다.   강력한 신하들과 조선 내에서 왕비를 몰아내고 기득권을 행사하고 싶었던 이들이 합세하여 윤 씨를 결국 왕비를 내몰고 본인들의 세상을 만들고 싶어 했다는 점에서  연산군은 깊은 상처와 복수심을 가지게 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폭군의 셰프가 주는 교훈  

 

폭군 폭정으로만 알려진 연산군 폭군의 셰프에서 나오는 연희군은 결과적으로는 권력의 희생양일 수도 있으며 어머니 윤 씨와 신하들의 권력 다툼의 피해자일 수도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장녹수는 연희군을 더더욱 나락으로 떨어뜨리게 하는 인물로 등장했던 것 같습니다.  사랑과 안정을 줬지만 결과적으로 연희 군의 폭정과 몰락을 가져다준 장본인이 장녹수입니다.  

 

극 중에서는 장녹수가 강목주로 나옵니다.  작가와 감독은 역사적 사실의 왜곡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역사적 사건과는 명칭을 약간씩 다르게 했지만 결과적으로는 역사적 배경을 모티브로 폭군의 셰프가 완성되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 드라마를 보면서 역사적 배경을 알아가게 되고 제삼자의 시각에서 역사를 바라볼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폭군의 셰프 연산군 연희군 폭군의 셰프 연희군 연산군
[출처: 폭군의 셰프 공식 홈페이지]

또한 역사적 배경에서는 볼 수 없는 지영이 강목주와 대비하여 등장하였고 역사적 사건인 갑자사화까지는 가지 않고 열린 결말로 끝나지 않을까 란 생각도 듭니다.  이는 지극히 제 개인적 생각입니다.  

 

 

2025.09.21 - [분류 전체보기] - 진명대군 연산군 조선 중종반정, 폭군의 셰프 볼거리 일거리 생각할 거리!

 

진명대군 연산군 조선 중종반정, 폭군의 셰프 볼거리 알거리 생각할 거리!

폭군의 셰프 벌써 마지막 2부만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최고 흥행 드라마인 폭군의 셰프. 지난번화에서는 진명대군이 지영이 만든 닭 음식으로 인해 쓰러졌습니다. 결국 옥에 갇혔는데요. 마지막

cecil.wealth-info.kr

 

2025.09.21 - [분류 전체보기] - 통영 만지도 1박 3식 가격 펜션 예약 총 가이드

 

통영 만지도 1박 3식 가격 펜션 예약 총 가이드

많은 SNS 에서 통영 만지도 1박 3식이 뜨길래 ? 뭐지? ? 이건 뭐지? 섬이름도 거의 처음들어본 것 같아서 찾아봤습니다. 와, 우리나라에도 이렇게 조용하면서도 멋있는 섬이 있었네요. 뭐지 1박 3식

cecil.wealth-info.kr